Login Sitemap Help E-mail  |  English         


이화여성학소개
알림판
연구
교육
자료실
관련사이트


연구명 : 지구적 문화변동과 아시아 여성의 탈식민적 경험: 학문으로서의 '아시아 여성학' 범주 구성
연구기간 : 2005.12.1 ~ 2006. 11. 30
지원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
사업개요
본 연구는 2005 학술진흥재단 중점연구소 1단계 지원과제로서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탈식민적관점에서 '아시아'의 타자성을 해체하고 '아시아 여성학'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되었다.

탈식민 관점에서 ‘아시아 여성학’의 범주를 구성하고자 하는 1단계 연구의 주요 내용은 ‘아시아적인 것’과 ‘아시아 여성’의 범주에 대한 계보학적·인식론적 탐색과 지구지역 시대 문화적 변동의 양상들과 이주여성들의 경험에 대한 다층적인 탐구이다. 이로써 아시아의 각 나라들에서 근대적 학문으로서의 여성학 연구가 성립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그 토대와 준거점이 되었던 서구 여성학자들의 관점 및 이론 차용의 문제를 ‘아시아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재조명하는 한편, 아시아 각국 여성들의 탈식민적 경험에 바탕을 둔 이론적 성찰과 운동 및 정책의 방향성을 추구하는 ‘아시아 여성학’의 확립을 전망할 수 있을 것이다.
상세정보보기
연구명 : 아시아여성학교과과정개발
연구기간 : 1997.10 ~ 2000. 09
지원기관 : 아시아고등교육재단(United Board for Christian Higher Education in Asia)
사업개요
아시아여성학센터는 한국여성연구원과 공동으로 이화여자대학교와 미국의 아시아고등교육재단(United Board for Christian Higher Education in Asia)의 재정지원으로 1997년부터 3년간 "아시아여성학: 이론과 실천에 관한 지식교류사업"을 실시하였다. 이는 아시아 여성들의 삶의 이야기를 새롭게 구성하거나 재구성하는 여성주의적 탐구를 통해, 역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온 행위 주체로서의 아시아 여성들을 재조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사업을 위해 본 센터는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필리핀, 대만, 태국 등 아시아 8개국의 여성학자들과 함께 여성학과 관련하여 수 차례에 걸쳐 국제 웍샵과 대회, 심층연구 조사 사업 등을 실시하였다. 이 사업은 특히 현재 아시아 여성들의 지위를 효율적으로 정밀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적 모델 개발과, 아시아의 지역적,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 부합하는 여성학 교재개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상세정보보기
연구명 : 20세기 문명의 인문학적 반성과 한국생명사상의 모색
연구기간 : 1997.07 ~ 1999. 11
지원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
사업개요
이 연구는 학술진흥재단의 인문사회과학 중점영역 연구 분야에서 후원을 받아 이루어 졌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20 세기 문명을 반성하면서 생명을 살리고 돌보고 기르는 생명윤리를 모색하고,
둘째, 한민족 고유의 생명사상을 논구함으로써 오늘날의 현대가 요구하는 상생과 공존의 철학 형성에 기여하며,
셋째, 한국 인문학의 반성과 학문적 주체성을 고취하는 것이다.

연구자로는 책임 연구자 이경숙(구약학), 공동 연구자 박재순(조직신학), 차옥순(종교학)이다. 2000년 5월 4일 여성신학연구소 연구 학술제에서 발표되었으며 이때 논찬은 한신대 김경재 교수(조직신학)가 맡았다.
다른연구사업보기

     

Copyright(c) 2006 by Korean Women's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webmaster : ewsadmin@ewhawoman.or.kr
이화여성학이란
한국여성연구원
아시아여성학센터
여성학과
여성신학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세계여성학대회